황상무 시민사회수석 자진 사퇴...“국정에 부담 줄 수 없어”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사진: SBS뉴스 유튜브 캡처).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사진: SBS뉴스 유튜브 캡처).

‘언론인 회칼 테러 협박’ 논란을 빚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20일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은 20일 오전 공지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황 수석은 전날(19일) ‘국정에 더이상 부담이 될 수 없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5개 매체 기자들과 비공식 오찬을 하면서 1988년 군부의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거론해 논란을 불렀다.

이로 인해 대통령실의 언론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여권에서조차 자진 사퇴 압박이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지난 18일까지만 해도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한 적이 없고,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다. ‘언론기관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 철학”이라며 사실상 황 상무를 옹호했다.

그러나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황 수석의 거취 문제를 놓고 대통령실을 압박했다. 여당 수도권 후보들도 “민주당에 참패했던 4년 전보다 상황이 더 안 좋다” “선거 박살난다”며 황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아고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