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 동안 국내 언론은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기사를 쏟아냈다. 더불어시민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정당이다.

4일 현재까지 정리된 내용을 보면, 민주당과 시민당은 양 당선인을 제명했고, 고발 조치를 예고한 상태다. 고발 혐의는 재산 축소신고 등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공직선거법 위반, 정당의 공직자 추천업무 방해,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등 3가지다.

이 과정에서 YTN과 노컷뉴스를 비롯한 다수의 언론은, 양 당선인이 ‘정수장학회 부회장’ 이력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 이력이 당의 정체성과 배치된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정수장학회의 실질적인 소유주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수장학회 부회장’이란 표현은 잘못된 것이다. 정수장학회는 재단법인이고 이사장과 이사들이 있을 뿐, 부회장이란 직함은 없다. 이는 ‘상청회’를 정수장학회로 착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상청회는 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 모임이다. ‘정수장학범동창회’라고도 한다. 양 당선인은 상청회에서 감사와 부회장으로 활동했다고 한다.

상청회는 현재 장학금을 받고 있는 대학생 모임인 청오회와 더불어 정수장학회 관련 양대 단체로 자리 잡고 있다. 전국에 지부도 두고 있다.

상청회의 대표적인 인물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다. 그는 19, 20, 21대 회장을 역임했다. 김성호 전 국정원장도 30, 31대 회장을 지냈다. 방적회사 임원 출신인 현 정수장학회 이사장 김삼천 씨도 26, 27, 29대 회장을 맡았다.

회원은 교수와 기업인, 의사 등 다양한 직업인들로 구성돼 있다.

한편, 정수장학회는 부산지역 기업가 고 김지태 씨가 운영하던 부일장학회가 전신이다. 박정희 정권은 김 씨가 지난 1962년 부정축재자로 몰려 재판을 받을 당시, 문화방송·부산문화방송·부산일보 주식과 장학회 기본재산 등을 강제로 헌납 받았다.

그런 뒤 부일장학회를 ‘5·16 장학회’로 바꾸었고, 박정희의 '정', 육영수의 '수' 자를 따서 다시 ‘정수장학회’로 개명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인 지난 2007년에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위원회’가 박정희 정권이 부일장학회를 강탈했다는 조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정수장학회는 한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사장을 지냈고, 이후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공보비서를 지낸 고 최필립 씨가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 이사장 김삼천 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비선’ 역할을 하면서 ‘친박’ 국회의원들과 자주 어울렸다.

정수장학회는 또한 부산일보 주식 100%와 문화방송(MBC) 주식 30%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일보의 경우 절대적 권한을 가진 1인주주이고, MBC는 방송문화진흥회에 이어 2대주주이다.

정수장학회는 이 때문에 계속해서 정치적 논란의 한복판에 서 있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아고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